Life/트렌드 2018.02.09 08:30

취향 따라 즐기는 제철 식재료, '바지락' 레시피 공개



바지락이 제철로 접어드는 2월! 건강에 좋은 이 제철 식재료를 놓칠 수 없겠죠? 바지락은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비타민 B12, 아연 등 이로운 성분이 함유돼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하죠. 맛과 영양이 풍부해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는 바지락! 오늘은 취향 불문,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을 세 가지 바지락 요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바지락 봉골레 파스타




먼저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봉골레 파스타’. 봉골레는 파스타 중에서도 가장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자랑해 인기가 많은데요. 원래는 모시조개로 만들지만, 바지락으로도 얼마든지 맛있는 봉골레를 완성할 수 있답니다. 의외로 레시피가 간단해 집에서도 얼마든지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봉골레. 레시피에 대해 소개하기 전, 바지락의 흙을 씻어내는 해감법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① 물 500mL를 담은 양푼에 소금 1큰술을 넣고 바지락을 담가 놓으면 조개가 입을 벌려서 개흙을 토해냅니다.

② 숟가락을 넣으면 더 빨리 해감이 됩니다. 하지만 양푼이 스테인리스 재질이라면 따로 숟가락을 넣지 않아도 됩니다.

③ 조개들은 어두운 환경에서 활동이 활발한 만큼, 검은 비닐을 덮어 놓거나 뚜껑을 덮어서 햇빛을 차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 (1인분 기준)


스파게티 면 80g, 바지락 1컵, 올리브유 4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페퍼론치노 7개, 면수 1 국자, 소금, 후춧가루 약간



① 냄비에 약 1ℓ 정도의 물을 붓고, 스파게티 면 80~100g(1인분 기준)을 삶아 주세요.

② 삶는 시간은 취향에 따라 8~10분 정도로 조절해주세요.

③ 올리브유를 넉넉히 두르고, 마늘과 페퍼론치노를 넣고 볶아주세요. 그리고 바지락도 함께 볶아주세요.

④ 삶아진 스파게티 면도 함께 볶아주세요.

⑤ 올리브유만 넣으면 조금 뻑뻑할 수 있으니, 스파게티 삶은 면수를 한 국자 넣어 주세요.

⑥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춰주세요. (※바지락에서 우러나온 국물에 짠맛이 조금 있으니, 간은 평소보다 약하게 해주세요!)





드디어 완성된 봉골레 파스타!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심플한 비주얼과는 달리 바지락 국물을 머금은 면은 감칠맛을 자아냅니다. 이젠 집에서도 이탈리안 레스토랑 못지않은 봉골레 파스타를 손쉽게 즐겨보세요!




#2. 바지락 수프


 


두 번째 요리는 바지락과 크림소스의 환상적인 만남! 바지락 수프입니다. 바지락을 수프로 요리한다는 게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바지락은 크림소스의 고소함은 살리면서 느끼함은 잡아주기 때문에 수프로 즐기기에 제격이랍니다.




재료 (2인분 기준)


버터 1조각, 밀가루 2큰술, 흰 우유 1컵, 감자, 양파, 셀러리 (채소는 깍둑썰기해서 1.5컵),

바지락 300g, 닭 육수 1컵 (또는 물 1컵 + 치킨 스톡 1작은술), 

슬라이스 치즈 1장,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① 버터와 밀가루를 약한 불에서 볶아주세요. 크림 수프와 같은 흰 수프는 밀가루가 갈색으로 변하면 안 돼요.

② 감자, 양파, 셀러리는 작게 깍둑썰기해서 만들어 놓은 루에 넣고 볶아주세요.






③ 바지락은 생으로 넣어도 되지만, 해감이 마저 되지 않은 게 있을 수 있으니 물 1컵을 넣고 삶습니다. 그리고 삶은 바지락을 볶은 채소에 넣어주세요.

④ 우유도 함께 넣고 끓여 주세요.

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따뜻하게 데워진 그릇에 담아 주세요.





부드럽고 고소한 바지락 수프가 완성됐습니다. 바지락 수프는 미국에서 식사 대용으로 즐겨 먹는 클램 차우더와 유사한 요리로, 간단한 한 끼 식사로 제격입니다. 또한, 바게트나 식빵 등 빵과 잘 어울리기 때문에 곁들여 먹어도 좋고요. 따뜻한 국물 요리가 간절해지는 추운 겨울, 영양 만점 바지락 수프로 힐링하세요!

 



#3. 바지락 술찜


 


마지막 요리는 바다 내음을 가득 머금은 바지락 술찜입니다. 일본드라마 <심야식당>에 등장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바지락의 짭조름한 맛과 고소한 버터 향이 만나 깊은 풍미를 자아냅니다. 특히 바지락 술찜은 술 안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 술 한 잔 곁들이기에 참 좋답니다.





재료


바지락 800g, 마늘 3알(또는 다진 마늘 1큰술), 페퍼론치노 7개(태국 고추 또는 건고추 1~2개),

청주 1컵, 후춧가루 약간, 소금 1작은술, 버터 1조각, 실파 1줄



① 요즘 나오는 포장된 바지락은 보통 해감을 거쳐 나오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해감이 되지 않은 바지락이라면 500mL 의 찬물에 소금 1큰술을 넣고 30분 이상 담가 해감해주세요!)

② 마늘과 페퍼론치노를 손질하여 준비하고, 냄비에 버터 1조각을 녹여 주세요.

③ 마늘과 페퍼론치노를 볶아 향을 낸 다음 바지락을 넣고 볶아주세요.

④ 청주 1컵을 붓고 끓여서 간을 보아 싱거우면 소금을 넣고 후추를 뿌려주세요. 바지락에서 짭짤한 국물이 우러나오기 때문에 간을 세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⑤ 완성된 요리를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실파를 뿌려 주세요.





재료들이 어우러져 감칠맛을 자아내는 바지락 술찜! 바지락이 만들어내는 진한 국물은 마음까지 훈훈해지는데요. 오늘은 평범한 조개탕 대신 특별한 바지락 술찜에 도전해보세요! 매서운 바람에 지친 몸을 녹이는 여러분의 ‘소울푸드’가 되어줄 것입니다.



[Life Square의 팁] 롯데카드와 함께 알뜰하게 장보기!


롯데카드는 2월 중 매주 목요일(1, 8, 15, 22일) 롯데마트몰에서 7만 원 이상 결제 시 5% 결제일 할인과 5% 할인 쿠폰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2월 중 매주 일요일(4, 11, 18, 25일) 역시 롯데마트몰에서 5만 원 이상 결제 시, 5% 결제일 할인 혜택과 5% 할인 쿠폰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더불어 롯데슈퍼와 이마트, GS 슈퍼 등에서도 2월 내내 다양한 할인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니, 롯데카드와 함께 알뜰하게 제철 식재료 준비하세요. 자세한 사항은 롯데카드 2월 혜택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롯데카드] 2월 롯데카드 혜택 (무이자할부, 할인, 응모 행사) 안내 바로 가기





Posted by 롯데카드
더 많은 Life Square 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