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efit/뉴스룸 2018.04.02 08:30

How to 챗봇?! 롯데카드 챗봇 로카 사용법


더욱 편리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선택한 신용카드. 그러나 신용카드 한 장을 발급받기 위해선 홈페이지에 따로 들어가 별도의 발급 신청을 해야만 했죠. 신청부터 발급까지 깐깐하고 복잡한 절차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다수의 고객들게 큰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롯데카드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고자 챗봇 ‘로카’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챗봇 ‘로카’는 기존 챗봇에서 가능했던 단순 상담을 넘어 카드신청, 즉시 결제 등 고객 맞춤형 업무처리가 가능한 서비스로 일명 ‘인공지능상담원’으로 불리는데요. 과연 챗봇 ‘로카’는 어떤 다양한 서비스를 담고 있는지 ‘로카’와의 가상 인터뷰를 통해 함께 확인해보시죠. 



#1. 롯데카드 챗봇 ‘로카’, 너의 정체가 궁금해!


동글동글~ 귀여운 얼굴의 롯데카드 챗봇 ‘로카’. 비쥬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로 무장하여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라는데요.^^ 먼저 롯데카드 챗봇 ‘로카’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고객들을 위해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저는 롯데카드 ‘더 로카랩’의 리더이자 챗봇, 로카에요. 고객님이 롯데카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을 도와드려요. 이용금액 확인, 금융서비스, 카드신청 등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 롯데카드 챗봇 ‘로카’, 어떻게 이용하면 되는 걸까?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갑자기 카드를 분실했거나 현금이 필요한 경우 등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이할 때 다들 있으시죠? 게다가 이번 달 신용카드를 얼마나 썼는지 궁금할 때 바쁜 시간을 쪼개 전화를 하자니 시간이 촉박하고. 신용카드를 사용해 본 고객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 같아요. 이럴 때도 챗봇 로카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당연합니다! 롯데카드를 이용하면서 확인할 것도, 궁금한 것도 정말 많으시죠? 전화 상담 전에 저와 채팅을 해보세요. 다양한 일이 간편하게 해결될 거예요!”


우와! 챗봇 ‘로카’와의 채팅만으로도 당황스러운 상황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겠군요! 실제 상담원과 대화하듯 금융서비스 신청, 분실신고 및 재발급 요청, 계좌 변경 등의 개인 카드 업무도 모드 챗봇 ‘로카’와 함께 해결할 수 있어 생활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항상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는 고객들이라면 손가락 터치 한 번만으로 로카와의 채팅이 가능할 것 같네요!


롯데카드 챗봇 ‘로카’와 이야기를 하다 보니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입력하고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사용법이 복잡하지 않을까 말이죠. 챗봇 ‘로카’는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용방법은 간단해요! HELP 버튼을 누르시거나 “로카 도와줘”라고 입력하시면 고객님이 가장 많이 찾으시는 메뉴 9개가 나와요. 원하는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원하는 메뉴가 없으면 어떻게 하느냐고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궁금한 점을 채팅으로 물어보면 된다는 점!


 

“잘 알고 계시네요! 롯데카드 이용에 궁금한 것을 직접 입력하셔도 제가 척척 대답해 드려요. 고객님이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해 많이 연구하고 답을 준비했거든요.”


챗봇 ‘로카’를 통해 신속한 업무 처리가 가능한 이유는 바로 롯데카드의 핵심 기술력을 동원했기 때문이에요. 롯데카드가 축적한 상담·결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역량을 챗봇에 적용하고, 내부 시스템과 연결해 고객 정보 활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챗봇 ‘로카’가 실제 상담사처럼 업무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개인에 맞는 업무처리 과정을 설계하고 다양한 상담 케이스들을 묶어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정립해야만 하는데요. 롯데카드는 무려 수십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정제하고 챗봇 ‘로카’에 학습시키는 과정을 통해 이러한 프로세스를 차곡차곡 구축했습니다. 


이렇듯 챗봇 ‘로카’를 통해 그동안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던 고객의 갈증을 해소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챗봇 ‘로카’가 일상적인 대화도 가능하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평범한 대화, 유쾌한 농담도 고객과 자주 나누고 싶어요. 그리고 유행어, 아재 개그, 최신 유머까지 다 섭렵하고 싶어요^^”


고객과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한 챗봇 ‘로카’의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챗봇 ‘로카’가 단순히 상담 기능을 넘어 고객과의 소통의 창구를 마련한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서 잠깐! 챗봇 ‘로카’와 채팅을 할 땐 문장으로 입력해주면 좋다고 하는데요. 


 



“간단한 단어보다 ‘OOO’를 알고 싶어’와 같이 문장으로 써주시면 더 정확하게 대답해드려요”


롯데카드 고객들에게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챗봇 ‘로카’의 배려. 이를 이해하고 사용하신다면 좀 더 수월한 채팅이 가능하겠죠.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챗봇 ‘로카’가 롯데카드 고객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고 합니다.


 

“24시간 상담 챗봇, 로카! 쉽고, 즐거운 채팅으로 고객님의 편리한 카드 생활을 도와드릴게요. 지금 바로 저와 대화를 시작해보세요!”


롯데카드 챗봇 ‘로카’와의 가상 인터뷰 재미있게 보셨나요? 챗봇 ‘로카’는 고객을 위해 24시간 대기 중이랍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길 때면 언제든지 ‘로카’를 찾아주세요! 


더불어 롯데카드 홈페이지에서는 챗봇 ‘로카’ 출시 기념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챗봇 ‘로카’와 함께하는 꿀잼 이벤트에 참가하고 푸짐한 경품도 놓치지 마세요!



> 이벤트 1 




> 이벤트 2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 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18-E01438호 (2018.03.30)




Posted by 롯데카드
더 많은 Life Square 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