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트렌드 2018.04.09 08:30

워라밸 프로젝트_금속공예 주얼리 만들기


다양한 취미 생활은 삶의 활력을 불어넣고 소소한 행복을 느끼게 해주죠. 롯데카드 Life Square에서 준비한 워라밸 프로젝트. 이번엔 핸드메이드 주얼리를 직접 만들 수 있는 금속공예공방으로 향했습니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주얼리 만들기 체험 과정을 지금 공개합니다. 



따사로운 햇살을 머금은 어느 봄날. 군자역 근처에 위치한 금속공예공방 드리(DREE)로 향했답니다. 이곳은 핸드메이드 반지는 물론 팔찌, 귀걸이, 펜던트까지 만들 수 있는 곳이에요. 아담한 공방 안으로 들어가니 심쿵(!)을 유발하는 다양한 종류의 주얼리가 반겨주었어요. 

 



‘어떤 스타일의 주얼리를 만들까?’ 잠시 행복한 상상에 빠졌습니다. 원데이클래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얼리인 반지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화려한 디자인이 반지보다는 심플하면서도 포인트를 줄 수 있는 반지가 좋을 것 같은데요. 이번 원데이클래스에서는 꼬임반지와 레이어드용 반지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순은을 사용할 경우 제품이 물러질 수 있기 때문에 순은이 92.5% 함유된 925실버를 사용했답니다.


STEP 1. 반지 사이즈 확인하기


나에게 딱 맞는 반지를 만들기 위해선 반지 사이즈를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해요. 꼬임반지는 검지에, 레이어드용 반지는 중지에 착용할 예정인데요. 꼼꼼하게 사이즈를 확인한 후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STEP 2. 반지 꼬기 및 열풀림 과정 반복하기


검지에 낄 꼬임 반지는 11호로 맞춰서 진행하기로 했어요. 11호는 54mm의 길이지만 반지를 만들다 보면 길이가 짧아질 수 있기 때문에 넉넉한 길이로 작업해야 해요. 



 

금속공예를 만들 땐 열풀림 과정을 꼭 거쳐야 하는데요. 금속이 단단할 때는 작업 도중 쉽게 부러지는 등 가공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핸드 토치를 사용하여 600℃의 열을 가해 팽팽했던 금속을 풀어줍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금속이 주황빛이 돌 때까지 세심하게 관찰해야 한다는 점! 금세 주황빛을 띠기에 그 시점을 놓치면 안 되는 것인데요. 너무 오래 가열할 경우 금속이 녹아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열풀림 과정이 끝나면 금속을 찬물로 식혀줍니다. 



금속을 반으로 접은 후 핸드드릴이나 전동 드릴을 사용해서 꼬아줍니다. 1차로 꼬아낸 금속 두 줄을 다시 한번 드릴을 사용해 꼬아줍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금속이 풀리지 않게 단단하게 잡아줘야 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망치를 사용해 구불구불했던 금속을 평평하게 펴줍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망치를 사용해 구불구불했던 금속을 평평하게 펴줍니다. 이후 11호 54mm 사이즈에 맞게 금속을 자르는데요. 반지를 만들다 보면 길이가 짧아질 수 있기 때문에 넉넉하게 56mm로 잘랐습니다. 두께가 2mm 정도 되니깐 56mm로 자릅니다.


STEP 3. 은땜하기

  


두 번 꼬아 자른 금속은 원형봉을 사용해 원형 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 이후 금속의 이음새 부분이 딱 맞아 떨어질 수 있도록 금속 바늘을 사용해 납작하게 갈아줍니다. 

 



이제 금속을 반지로 만들 차례! 금속이 떨어져 있는 부분은 틈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 틈을 메꾸기 위해 은땜을 채워 넣는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서 은땜이 잘 채워질 수 있도록 붕사(플럭스)를 바르는 작업도 잊지 않았답니다.


STEP 4. 산세척하기

 



그다음으로는 은 산화를 예방하기 위해 산세척 작업을 실시합니다. 산과 물을 1:10으로 섞은 용액을 끓여 반지럴 넣고 2분 정도 담가줍니다. 이후 흐르는 물에 반지를 헹궈줍니다. 



여기서 잠깐! 앞에서 잠깐 소개해드린 레이어드 반지도 꼬임 방지와 동일한 방식으로 만들었는데요. 차이가 있다면 꼬임 반지는 핸드드릴을 사용하여 두 번 꼬기를 반복했고, 레이어드 반지는 뺀치를 사용하여 지그재그 모양을 낸 것이죠. 


STEP 5. 유광 혹은 무광 내기


완성된 반지에 무광 혹은 유광을 내는 마지막 단계. 두 개의 반지에 차이를 주고자 꼬임 반지는 유광, 레이어드 반지는 무광을 내기로 했습니다.



 무광을 낼 레이어드 반지는 핸드피스에 사포를 껴서 겉면과 옆면, 속까지 골고루 갈아주었습니다. 꼬임 반지의 경우 핸드피스를 사용해 표면을 갈아준 후 광약을 전체적으로 묻혀 투명해질 때까지 문질러줍니다. 그리고 초음파 세척으로 마무리하여 나만의 주얼리 만들기가 완성되었답니다.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반지가 완성되었습니다! 시중에 파는 반지에 비해 삐뚤빼뚤하고 모양도 일정하진 않지만, 내 손으로 직접 만들었다는 생각에 만족감은 배가 되었답니다.



롯데카드 LIife Square에서 준비한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직접 만든 반지는 착용하다가 다른 주얼리로도 응용할 수 있는데요. 시중에 흔히 구매할 수 있는 목걸이 줄에 반지를 펜던트처럼 잇기만 하면 근사한 목걸이 완성! 누구나 손쉽게 작업할 수 있으니 여러분들도 꼭 도전해보길 바랄게요.



 

[Life Square의 팁] 단 하나뿐인 나만의 주얼리, 롯데카드와 함께 만들어보세요!


앞서 소개한 원데이클래스 뿐만 아니라 기존에 가지고 있는 반지를 활용하여 목걸이를 만들고 싶다면 롯데카드 할인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롯데카드에서는 4월 한 달 간 위메프 [마트/패션/리빙/뷰티/디지털/가전 등] 7~20% 할인 혜택을 제공하니 알뜰하게 이용해보세요!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 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18-E01535호 (2018.04.06)

   




Posted by 롯데카드
더 많은 Life Square 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