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트렌드 2018.08.20 15:29

온종일 쾌적하게~ 땀 냄새 제거 방법


무더위로 인해 땀이 나는 건 지극히 당연한 현상. 그러나 퀴퀴한 땀냄새는 본인은 물론 타인에게까지 불쾌감을 느끼게 합니다. 여름만 되면 신경 쓰이는 땀 냄새 제거 방법엔 어떤 게 있을까요?


> 불쾌지수 높이는 땀 냄새, 도대체 왜 나는 것일까?

 


우리 몸에는 땀을 분비하는 에크린샘과 아포크샘이 있습니다. 전신에 분포된 에크린샘에서 나는 땀은 무색, 무취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겨드랑이 밑이나 항문 등 체모 근처에는 아포크린샘이 분포되어 있는데요. 피부 표면에 있는 박테리아가 아포크린샘 분비물을 분해하면서 땀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땀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엔 어떤 게 있을까요? 땀 냄새를 완벽하게 제거할 수는 없지만,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립니다. 



> 온종일 쾌적하게~ 땀 냄새 제거 방법


TIP 1. 청결 유지하기

 


땀 냄새가 많이 나는 여름철엔 특히 청결에 신경 써야 합니다. 땀에 젖어 축축해진 옷은 바로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난히 더운 날엔 몸에 딱 달라붙는 옷보다는 헐렁한 옷을 입어주세요.

  


가벼운 운동을 했을 때 땀을 닦을 땐 젖은 수건을 사용해주세요. 마른 수건으로 땀을 닦을 경우 땀을 흡수하지만, 세균이 번식될 확률이 높습니다. 땀이 많이 났을 경우 자주 샤워해주는 게 좋으며, 샤워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세요. 


TIP 2. 데오도란트나 천연 과일 활용하기

 


겨드랑이는 데오도란트 제품을 사용하여 땀 분비를 억제할 수 있는데요.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발진, 가려움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여름철에 운동화를 신으면 통풍이 잘 안 되어 고약한 발 냄새를 유발하죠. 이럴 땐 레몬을 활용하면 발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데요. 레몬을 얇게 썰어 따뜻한 물에 5~6분 정도 우린 후 10분 정도 발을 담가주면 좋습니다.



TIP 3. 식습관 개선하기


땀 냄새 제거와 식습관 개선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땀샘을 자극하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고약한 땀 냄새를 유발할 수 있거든요. 땀 냄새 제거를 위해 피할 음식과 먹어야 할 음식엔 어떤 게 있을까요?


고지방 음식, 알코올, 커피 피하기

 


기름진 고지방 음식이나 마늘 등 향신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해 주세요. 냄새가 많이 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할 시 땀으로 성분이 배출되기 때문이죠. 또한 알코올이나 커피 등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이러한 음식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땀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사실! 


비타민, 채소, 과일 섭취하기

 


반대로 땀 냄새 제거를 위해 충분히 섭취해야 할 음식들이 있습니다. 비타민, 해조류, 녹황색 채소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비타민 A를 많이 섭취할 경우 체내 저항력이 높아져 자연스럽게 세균의 번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E를 함유한 깨, 아몬드, 콩 등을 섭취하면 땀 냄새의 원인인 과산화지질 증가를 억제하여 땀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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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18-E05027호 (2018.08.17)


Posted by 롯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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