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트렌드 2018.10.10 16:11

러닝, 어디까지 알고 있니? 우리가 몰랐던 러닝의 A to Z


푹푹 찌는 무더위가 한풀 꺾이고 어느새 달리기 좋은 계절,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최근 주위를 둘러보면 도심 곳곳에서 무리를 지어 러닝 하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어요. 선선한 바람 맞으며 가볍게 뛰고 나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기분까지 상쾌해지기 때문이죠. 또한 별다른 장비가 필요 없는 것도 러닝의 큰 장점인데요. 발에 딱 맞는 러닝화만 있다면 OK! 산책로, 공원, 도심 한복판 등 내가 뛰는 곳이 곧 러닝 장소가 되기에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것도 러닝의 매력 중 하나라는 점. 여기에 우울증 해소, 체중 감소, 체력 향상 등 우리 몸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키죠. 롯데카드 Life Square에서는 본격적인 러닝을 즐기기에 앞서 러닝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해봤습니다.

러닝 전/후 스트레칭은 필수


 

모든 운동의 기본이 되는 스트레칭은 러닝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가볍게 뛰는 운동이라 생각하여 스트레칭을 건너뛴다면 부상이나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 러닝 전에는 스트레칭 후 약 10분간 가볍게 걸어 몸을 푸는 게 좋습니다. 러닝 후에도 역시 스트레칭으로 마무리하여 뭉친 근육을 풀어주세요.


러닝하기 좋은 장소는?


러닝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장소 제약이 없다는 점. 폭염이 지속한 여름에는 어쩔 수 없이 헬스장 트레드밀 위에서 러닝을 하는 분들이 많았을 텐데요. 트레드밀은 날씨의 영향이나 바람의 저항을 받지 않아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러닝을 즐길 수 있어요. 반면 주변의 풍광을 볼 수 없고, 기계의 수치를 보며 러닝을 할 수밖에 없어 야외 러닝보다 시간이 느리게 가거나 더 힘들다고 느낄 수 있어요. 

 


야외에서 러닝하기 좋은 장소는 공원, 운동장, 아스팔트 길 등이 있어요. 한강 둔치 공원은 멋진 풍광과 다양한 코스가 있어 초보 러너들이 뛰기 딱 좋은 장소이죠. 흙길 또한 매력적인 장소인데요.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이 골고루 갖춰져 있어 운동의 효과도 높아 러너들 사이에서 인기 장소로 꼽혀요. 

 


러닝을 할 때는 체중의 부담을 덜어주는 러닝화를 고르는 것도 중요한데요. 러닝을 처음 시작할 때는 집에 있는 푹신한 운동화를 신는 것도 좋지만, 점차 러닝을 즐기게 된다면 기능성을 고려하여 나에게 딱 맞는 러닝화를 골라 신는 것을 추천해요. 또한 러닝을 할 때 땀을 많이 흘릴 수 있는데요. 땀이 식으면서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지지 않도록 땀 흡수나 방출이 높은 러닝 복을 입는 것도 좋은 방법! 신축성이 높은 러닝 복은 움직임을 자유롭게 하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러닝 하는데 숨이 찬다면? 씁.씁.후.후 이것만 기억하세요!


러닝은 심폐기능을 향상할 수 있는 좋은 운동이죠. 평소 호흡법으로 러닝을 할 경우 숨이 차서 1분도 안 돼서 지칠 수 있는데요. 이럴 땐 두 번 내뱉고 두 번 들이마시는 호흡법을 따라 해보세요. 씁씁후후. 이렇게요. 호흡이 점차 안정되면서 평소 실력보다 오래 달릴 수 있을 거예요. 



러닝을 하다 보면 이런 궁금증이 생기곤 해요. ‘남들은 1km를 몇 분 만에 뛴다고 하는데 나는 왜 안 되지?’라고 말이죠. 처음부터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 시작하면 무리해서 러닝을 하거나 쉽게 지쳐 러닝에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는데요. 러닝을 즐기고 싶다면 나만의 페이스를 찾아보세요. 러닝 기록하는 어플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나이키 런 클럽’ 어플은 거리를 설정하고, 운동 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 나만의 페이스를 확인하기 좋아요. 또한 러닝 가이드를 통해 올바른 러닝 법이나 스피드/인터벌 트레이닝을 배울 수 있답니다. 


러닝,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순 없을까?

 


어떤 운동이든 여럿이 하는 게 더욱 재미있다는 건 진리. 러너들 사이에서는 러닝 크루를 만들어 함께 러닝을 즐기는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오로지 러닝을 함께 즐긴다는 목적 하나로 모였기에 직업, 나이, 이름도 묻지 않는 게 특징이에요. SNS를 통해 일주일에 한두 번 러닝 공지가 나오고 참석 의사만 밝히면 끝. 러닝 후 술을 마시거나 친목을 도모할 일도 없어 관계 맺기에 스트레스받을 일도 없죠. 

 


러닝 크루와 함께 마라톤을 준비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단순히 러닝을 즐기는 것을 넘어 자신만의 작은 목표를 세우고 실천해 나가는 것이죠. 올가을에는 국내 곳곳에서 다양한 마라톤 대회가 열릴 예정이에요. 국내 마라톤 대회 일정은 마라톤 온라인 홈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마감되기 전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요? 롯데카드 Life Square에서 정리한 러닝의 A to Z를 통해 올가을 러닝의 매력에 흠뻑 빠져 보길 바랍니다. 그럼 이제 러닝 하러 가실까요?


 [Life Square의 팁] 롯데카드로 러닝복/러닝화 사고 L.POINT 적립받자!


러닝에 필요한 러닝복, 러닝화를 구매할 예정이라면 롯데카드 10월 할인 혜택을 참고해보세요! 롯데닷컴에서 롯데카드로 전 상품 10/20/30/60만원 이상 결제 시 0.5/1.5/3/6만 L.POINT 적립 - 롯데닷컴 홈페이지 신청자 한정 10/1~2, 8~9, 16~28) 혜택을 제공합니다. 차곡차곡 쌓은 L.POINT는 유효기간 없이 제휴사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것! 10월에도 롯데카드와 함께 합리적인 쇼핑을 누려보세요.


>>> [롯데카드] 10월 롯데카드 혜택(무이자할부, 할인 응모행사) 안내 바로가기



*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 여신금융상품 이용 시 귀하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18-E05873호(2018.10.04)

Posted by 롯데카드
더 많은 Life Square 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