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사회공헌 2014.03.30 07:00

세상을 바꾸는 당신의 롯데포인트, '포인트 퍼블리셔 캠페인'


 

아이들에게 '책'은 멋진 꿈을 꾸게 하는 선생님이자, 상상력을 길러주는 재미있는 친구입니다. 그러나 이 특별한 선생님이자 친구를 만나기 힘든 아이들이 있는데요. 글을 읽을 수 없는 시각장애아동들입니다. 가치가 변하지 않는 고전 작품과 매해 새롭게 쏟아지는 트렌디한 책까지, 이들에게는 모두 공감할 수 없는 이야기들이지요.


롯데멤버스는 시각장애아동들에게 책 속의 세계를 선물해 주기 위해, 롯데멤버스 회원님들이 기부해 주시는 롯데포인트와 롯데멤버스 자체 기부금을 통해 시각장애아동들을 위한 점자책을 제작해 오고 있습니다. 작은 포인트가 모여 시각장애아동들을 위한 점자가 되고, 이 점자들이 모여 한 권의 책이 되는 '포인트 퍼블리셔(Point Publishers)' 캠페인이 바로 그것이죠.

 



세상을 바꾸는 당신의 포인트, '포인트 퍼블리셔'


[=====서식:빨간색스프라이트라인=====]


시각장애아동들이 세상을 경험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점자책. 하지만 점자책은 평균적으로 일반도서의 5배에 달하는 높은 제작비용 때문에 국내 출판 도서 중 0.2% 정도의 비율로만 제작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점자책은 점역 및 교정, 접지, 점자 인쇄 과정을 수 차례 진행해야 할 뿐 아니라 손수 제본을 해야 하기에 점자책 한 권을 만들기까지 약 4개월이라는 긴 제작 기간 또한 필요하지요. 


턱없이 부족한 점자 책은 비단 시각장애아동들이 책을 마음껏 읽지 못하는 문제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점자책이 부족해 책과 점점 멀어지는 시각장애아동들은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에서조차 멀어지게 되죠.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시각장애아동들이 점자책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시각장애아동들의 지적 빈곤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까요?’ 롯데멤버스 '포인트 퍼블리셔' 캠페인은 이러한 질문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롯데멤버스가 주목한 것은 회원님들이 사용하지 않아 사라지는 포인트였는데요. 적립과 할인 혜택에 익숙한 우리는 '포인트'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물건을 구입한 후 적립되는 '포인트'를 떠올리기 쉽죠. 하지만 사실 '포인트'는 '점'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아동들에게 이 '점'은 보다 더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는데요. 바로 이 '점(포인트)'들이 모여 만들어진 점자책들이 이들이 세상을 볼 수 있게 도와주는 창구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롯데멤버스는 롯데포인트 1점을 점자 1점으로 환산해 기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셜펀딩 점자도서출판사 '포인트 퍼블리셔'를 설립하고, 한국에서 유일하게 지속적으로 점자 도서를 제작 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기부가 아닌 '세상을 보는 힘'을 선물하다 


[=====서식:빨간색스프라이트라인=====]

 

'포인트 퍼블리셔' 캠페인에는 2012년 12월 7일부터 50여일 동안 372,961명이 웹사이트를 통해 참여하였으며, 5,300권의 책이 39,096,964 기부 포인트(약 $35,000)로 점역되었습니다. 2013년 3월 31일에 걸리버 여행기, 어린왕자, 피노키오 등 총 5,300권의 책이 국내 최초로 점자도서로 출판되어 100명의 시각장애 아이들에게 전달이 되기도 했었죠.

 

 


매해 사용하지 않아 소멸되는 포인트가 2013년 한 해 동안만 약 1,500억원어치나 된다고 하는데요. Life Square 독자 여러분들도 남은 포인트로 시각장애 아이들에게 희망의 빛을 전달해보는 건 어떠실까요? :-)


>>> 내 롯데포인트로 '포인트 퍼블리셔' 캠페인 참여하러 가기


 

잠자고 있는 롯데포인트가 있으신가요?


[=====서식:빨간색스프라이트라인=====]

 

 

'포인트 퍼블리셔' 캠페인 뿐 아니라 롯데포인트로 기부할 수 있는 방법이 또 하나 있답니다.

바로, 롯데카드의 CSR 브랜드 '러브팩토리(Love Factory)' 에서 롯데포인트를 기부하는 방법인데요, Life Square 여러분들이라면 이미 알고 계시지요? 롯데카드는 끊임없는 사랑과 나눔, 공감을 창출해낸다는 의미에에서 '러브팩토리'라는 사회공헌브랜드를 운영해 오고 있는데요. 크게 스포츠•문화 후원, 기부 활성화, 직원들의 자발적 봉사 등의 활동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 사랑∙나눔∙공감 발전소 러브팩토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이 중 회원님들의 참여가 가장 높은 프로그램은 '매칭 기부'인데요. 고객들이 기부한 포인트와 동일한 금액을 롯데카드도 기부하는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 형식의 프로그램. 예를 들어 고객님이 롯데 포인트 5만점을 기부하면, 롯데카드도 동일한 포인트인 5만점을 추가 기부하는 방법이죠.


롯데카드는 '매칭 기부' 프로그램을 크게 '중증 장애인 생활 보조기구 지원'과 '빈곤 가정 아동 지원' 두 가지로 나눠 2 ~ 3개월 단위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기부 프로그램을 통해 모인 후원금은 장애아동들이 생활하는데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는 보조기구를 전달해 주거나, 온전한 삶의 터전을 잃은 가정에게 따뜻한 보금자리를 마련해 주는데 적극 활용되고 있답니다.



여러분들의 '포인트'가 누군가에게는 인생의 전환 '포인트'가 될 수 있다는 것. 롯데포인트로 뜻 깊은 기부 활동에 참여해보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롯데카드
더 많은 Life Square 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