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efit/Society.L 2017.01.31 15:04

1월호의 THE LIFESTYLE: 한 상 차림, 한식 대접



각각의 식재료와 겹치지 않는 조리법으로 맛과 영양을 두루 배려한 한국 고유의 한 상 차림만큼 한 해를 시작하기에 의미 있는 음식이 있을까요? 정갈한 음식으로 든든하게 한 해를 시작할 수 있는 한식 레스토랑 세 곳을 소개합니다.


IMPRESSION of 36.5°C 

롯데카드 SOCIETY.L 회원을 위한 <IMPRESSION of 36.5°C>는 36.5°C의 체온을 담은 의미 있는 이야기들로 채워지는 국내 유일의 VIP 휴먼 매거진입니다.



미쉐린 3스타에 빛나는 한식, 가온


[=====서식:갈색스프라이트라인=====]


지난해 11월 발표한 <미쉐린 가이드> ‘서울’ 편에서 별 3개를 받으며 가장 주목 받고 있는 한식당은 단연 ‘가온’입니다. 먼저 가온은 조선시대의 가장 귀하게 여긴 ‘식치’의 중심, 왕의 수라상을 살피고 계절과 에너지의 흐름에 맞춰 어떤 재료를 선택하고 어떻게 조리해야 먹는 이에게 가장 이로운지를 고민해온 오래된 지혜를 본받아 철 따라 한국의 산천과 바다에서 나는 재료로 한식 코스 요리를 구성했습니다.

 


가온은 식재료의 단점을 보완한 맛이 아닌 재료 자체로 이미 완성된 맛을 추구해 전국 방방곡곡에서 최고의 식재료를 찾아내는 것이 철칙입니다. 이런 재료의 숨은 맛을 끌어내기 위해 소금과 장에 들이는 정성도 각별하지요. 신안 앞바다에서 채취해 15년간 간수를 뺀 소금, 옹기 안에서 10년 동안 숙성한 된장, 깊은 풍미의 씨간장이 가온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온의 모기업 광주요의 전용 태토와 천연 유약으로 만든 가온 전용 식기 등 아름다운 음식을 담은 제 몸에 꼭 맞는 그릇을 감상하는 재미도 특별합니다. 이지적인 백자 보시기에 담긴 옥돔구이, 굽 모양 식기에 담아 예를 갖춘 고기 요리, 붉은 진사유 그릇에 담은 그림 같은 후식까지, 모두 한국의 자연과 문화, 전통과 역사를 이야기하는 듯합니다. 한국의 아름다운 의식주 문화와 한식의 어우러짐을 느끼고 싶다면 한번쯤은 꼭 방문해봐야 할 곳입니다.


위치: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317 호림아트센터 M층

문의: 02-545-9845∙6




비움, 채움, 나눔의 공간 비채나 


[=====서식:갈색스프라이트라인=====]


'비채나'는 한식의 세계화에 앞장서온 가온소사이어티에서 한남동에 오픈한 한식 레스토랑입니다. <미쉐린 가이드> ‘서울’ 편에서 1스타를 받으며 조명 받고 있는 비채나는 모든 요리에 10년 넘게 간수를 뺀 국내산 천일염을 사용하며, 설탕 대신 홍시로 단맛을 내지요. 철 따라 나물을 말리고, 국내산 재료로 셰프가 직접 담은 장과 김치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매일 전국 각지에서 올라오는 식재료로 한국 전통의 맛을 전합니다. 한식의 정체성은 그 형태나 조리법, 식재료나 양념에도 담겨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에 깃든 철학과 요리하는 마음가짐에 있다고 여기는 비채나는 ‘약식동원(약과 음식은 그 근본이 같다)’ 정신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곳은 후식 또한 특별한데요. 팥을 삶아 직접 만든 양갱과 고소한 콩가루를 곁들인 신선한 두유묵, 앙증맞은 율란 등 전통 후식은 물론, 대추 마카롱, 잣 타르트 등 세계 각국의 디저트를 한식으로 재해석한 시도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전통의 가치 속에서 미의 본질을 찾아내고 현재에 맞게 제자리를 잡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비채나. 조선 목가구처럼 검박한 입구와 한복 동정의 우아한 맵시를 떠올리게 하는 흰 패브릭으로 벽면을 감싼 인테리어도 독특합니다. 병풍에서 모티프를 얻어 폴딩 도어로 공간 활용을 자유롭게 한 한편, 의자는 모를 죽인 둥그스름한 멋으로, 조명 아래로는 길상의 상징을 담은 수틀을 놓아 손님들의 건강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음식을 포함한 그 모든 것이 작품인 비채나에서 한 해를 시작한다면 좋은 일들이 생길 것만 같습니다. 


위치: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 267 2층

문의: 02-749-6795∙6




소박한 명품 한식, 무명식당


[=====서식:갈색스프라이트라인=====]


고급 한식 레스토랑의 한식 파인다이닝이 트렌드로 부상하는 가운데 밥과 찬으로 이뤄진 소박한 집밥으로 주목 받는 식당도 있습니다. 지난 2013년 10월 성북동에 오픈한 이래 입소문을 타고 종각 식객촌점, 경기도 판교 메리어트 호텔점, 대전 갤러리아백화점점 등으로 확장하고 있는 ‘무명식당’이 바로 그곳입니다.

 


무명식당은 햅쌀로 갓 지은 쌀밥부터 계절에 맞게 블렌딩한 영양 가득한 무명 11잡곡밥을 비롯해 지역 특산물 또는 제철 재료로 지은 정선 곤드레밥, 나주쑥밥, 여주 고구마밥 등 거창하지는 않지만 절기에 맞는 맛있는 밥이 가장 큰 특징이지요. 여기에 전국에 흩어져 있는 순창 취장아찌, 횡성 더덕장아찌, 영광 고추장굴비, 돌산 갓김치, 속초 저염 젓갈 등 침이 고이는 찬을 곁들여내고 있습니다.


또한 강원도 양구에서 키운 무농약 토종 흰꽃민들레를 이용해 뿌리수, 페스토, 건나물 등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는데요. 이를 무명식당에서는 흰꽃민들레 나물무침, 흰꽃민들레 두부별미밥 등의 메뉴에 적용하고 태양에 말린 전통 국수인 ‘판타스틱 국수’는 여름 계절 메뉴인 쑥면 냉국수, 명태회무침 등의 메뉴에 이용하는 등 비교적 덜 알려진 품질 좋은 지역 특산물을 널리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방방곡곡의 명물 주전부리와 지역 전통주, 주안상도 맛볼 수 있습니다. 인상의 고장 금산에 있는 양조장과 협업을 통해 수삼을 통째로 갈아 넣은 무명 막걸리는 무명식당에서만 판매하며, 이 밖에도 잘 알려지지 않은 전통주, 지역 막걸리 등 우리 술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데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요리사가 대한민국 식재료로 만든 것이라면 무엇이든 무명의 메뉴가 될 수 있다는 무명식당의 무한한 가능성이 기대됩니다.


위치: 서울시 성북구 성북로 50

문의: 02-743-1733




한식레스토랑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임프레션 1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롯데카드
더 많은 Life Square 글 보기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