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lottecard blog

검색하기

TREND/CULTURE

엽떡vs신전vs걸작! 떡볶이 브랜드 전격 비교 리뷰 (feat. 토핑, 맛, 가격, 꿀조합)

최근 외식 시장을 휩쓸고 있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인의 소울푸드, 떡볶이인데요! 엽기적일 정도의 매운맛으로 마니아층을 거느린 동대문엽기떡볶이부터 신전떡볶이, 걸작떡볶이, 청년다방, 응급실떡볶이, 죠스떡볶이, 불스떡볶이, 두끼떡볶이 등 수많은 프렌차이즈점이 있죠. 맵기, 토핑, 꿀조합 등 다양한 키워드로 나날이 화제가 되고 있는 떡볶이. 오늘은 그 중 엽떡, 신전, 걸작 세 가지 브랜드의 떡볶이를 리뷰해보겠습니다. 에디터의 사심이 듬뿍 들어간 떡볶이 비교 리뷰 포스팅,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XD

떡볶이 브랜드 전격 비교

포장



주문 | 엽기떡볶이 덜 매운맛


첫 번째 타자는 동대문엽기떡볶이입니다. 매운 것을 먹지 못하는 리뷰어들을 위해 ‘덜 매운맛’을 주문했습니다. 커다란 원형 통에 떡볶이가 가득 담겨 있고, 매운맛을 달래줄 써핑쿨과 단무지가 사이드 메뉴로 함께 포장됩니다.



주문 | 기본세트메뉴3(떡볶이 중간맛 2인분+튀김오뎅 12개+김말이 6개+참치마요컵밥+쿨피스), 신전치즈김밥


두 번째 타자는 신전떡볶이입니다. 기본적으로 주문하는 토핑을 떡볶이와 함께 섞어주는 엽떡과는 달리 신전은 모든 토핑이 따로 포장됩니다. 에디터는 오늘의 꿀조합을 위해 세트메뉴를 주문했답니다.



주문 | 간지치떡세트(국물떡볶이+간장누룽지치킨)


세 번째 타자는 치떡으로 유명해진 걸작떡볶이입니다. 국물떡볶이와 치킨이 각각 포장되어 있고, 사이드메뉴로는 단무지와 치킨무, 콜라가 있습니다. 매콤한 떡볶이와 짭짤한 간장치킨의 꿀조합이 기대되네요!


떡볶이 브랜드 전격 비교

토핑



엽떡의 아름다운 자태를 공개합니다! 엽떡에는 기본적으로 떡, 어묵, 소시지, 치즈가 들어있습니다. 떡을 좋아한다면 엽기떡볶이를, 어묵을 좋아한다면 엽기오뎅을, 우열을 가릴 수 없이 모두 좋아한다면 엽기반반을 주문하세요. 각각 들어있는 재료의 양이 다르답니다. 종류별 토핑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에디터는 엽떡에 들어있는 소시지를 특히 좋아하기 때문에 소시지 토핑을 추가 주문하곤 해요. 이외에도 메추리 알, 달걀, 찰 순대, 면 사리, 튀김 등 다양한 토핑을 취향에 따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 당면 사리를 추가할 경우 당면은 따로 포장해달라고 주문해보세요. 떡볶이와 같이 포장하면 이동 중에 당면이 불어나 국물의 양이 줄어들 수 있는데, 당면을 따로 포장하면 이와 같은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답니다.



신전의 떡볶이에는 기다란 떡이 들어있습니다. 타 떡볶이 브랜드와는 달리 1인분부터 떡볶이 주문이 가능해 원하는 만큼 양을 조절할 수 있고, 1인분의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토핑 추가도 부담스럽지 않다는 장점이 있죠. 국물이 넉넉히 들어있어 토핑을 찍어 먹기 좋습니다.



걸작의 국물떡볶이에는 떡, 어묵, 메추리 알, 치즈가 기본으로 들어있습니다. 곳곳에 숨어있는 메추리 알을 쏙쏙 건져 먹는 재미가 쏠쏠하답니다. 에디터의 주문 목록에는 없지만, 사이드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는 ‘껍질 없는 순대’가 식감이 부드러워 맛있다고 해요.

 

떡볶이 브랜드 전격 비교


세 브랜드의 떡볶이 맛을 리뷰하기 전 미리 알아야 할 정보! 밀떡과 쌀떡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탕수육에 찍먹파와 부먹파가 있듯 떡볶이에도 밀떡파와 쌀떡파가 있죠. 밀떡은 밀가루로 만든 떡으로, 쫄깃하고 말랑말랑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오래 끓일수록 양념이 속까지 배어들어 부드러워진다는 특징이 있어요. 쌀떡은 식감이 매우 쫀득쫀득한데요. 대부분 굵게 썰기 때문에 씹는 맛이 있답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떡볶이들은 밀떡일까요, 쌀떡일까요? 정답은 모두 밀떡입니다! 하지만 떡의 두께, 크기, 끓인 정도에 달라 모두 다른 식감을 가지고 있어요. 실제로 떡볶이를 시식해본 리뷰어들이 ‘이 떡이 밀떡이냐, 쌀떡이냐’라는 주제로 한참을 토론하기도 했을 정도. 과연 어떤 떡볶이가 여러분의 취향을 저격할지 함께 보실까요?



엽떡의 떡은 세 브랜드 중 가장 두께가 굵습니다. 쫀득하고 찰기 있는 식감이 특징이죠. 얼핏 보면 쌀떡 같지만, 밀떡이라는 사실! 소스는 가장 걸쭉한데요. 소스는 물론 떡 군데군데에 입자가 큰 고춧가루가 묻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맨눈으로 보기에도 고춧가루가 듬뿍 들어간 만큼 세 브랜드 중 가장 매운맛을 자랑합니다. 덜 매운맛인데도 불구하고 매운맛이 꽤 강했어요. 먹을수록 청양고추의 알싸하게 매운맛이 점점 올라오니 주의하세요! 매운 것을 좋아하는 에디터의 입맛에는 맛있었지만, 함께 시식한 기획자 J는 한 입 먹어본 후 손도 대지 못했다는 후문.


에디터 C : 스트레스받는 날, 매운맛이 당기는 날 무조건 먹어야 하는 소울푸드.

기획자 K : 엽떡은 바람피운 여자친구 같다. 먹을 땐 화나는데, 시간이 지나면 자꾸 생각나니까.



신전떡볶이의 떡은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잘 살려낸 밀떡입니다. 세 브랜드 중 가장 가늘고 기다란 모양이에요. 떡이 가는 만큼 속까지 양념이 잘 배어 있어요. 소스는 엽떡과 걸작의 중간 정도의 농도입니다. 너무 묽지도, 너무 되지도 않아 토핑을 찍어 먹기에 적합합니다.


신전의 맛 포인트는 바로 카레와 후추인데요. 카레와 후추 향이 더해져 매콤하면서도 살짝 단맛이 느껴지고, 먹을수록 입맛을 돋웁니다. 이 때문에 각종 토핑과도 잘 어울리죠. 신전떡볶이를 먹을 때에는 국물과 떡을 숟가락으로 퍼서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해요!


에디터 C : 중독되는 맛! 말랑한 떡에 한 번, 비법 소스에 두 번, 튀김오뎅에 세 번....

포토그래퍼 J : 신전떡볶이와 신전치즈김밥의 환상 궁합은… (말잇못)



걸작떡볶이의 떡은 세 브랜드 중 가장 크기가 작습니다. 떡뿐 아니라 어묵과 메추리 알도 한입에 쏙 들어가는 크기이기 때문에 편하게 먹을 수 있어요. 떡은 식감이 말캉말캉해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답니다. 걸작은 엽떡이나 신전에 비해 매운맛은 덜한 편인데요. 소스가 매콤하면서도 달콤해 아이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요. 약간 묽은 편이라 떡볶이를 다 먹은 후 밥을 볶아 먹으면 맛있을 것 같다는 평!


기획자 J : 아기입맛, 초딩입맛에는 매콤 달달 걸작이 최고시다

기획자 S : 학교 앞 분식집에서 먹던 추억의 그 맛! 온 가족이 다 함께 즐기기 좋을 것 같다.


맵기(중간맛 기준) : 엽떡 > 신전 > 걸작

쫀득함 : 신전 > 걸작 > 엽떡


떡볶이 브랜드 전격 비교

꿀조합



엽떡 꿀조합 | 명랑핫도그


엽떡과 명랑핫도그의 꿀조합은 이미 유명하죠. 설탕을 뿌린 바삭바삭한 핫도그가 떡볶이의 매운맛을 중화시켜주면서 환상의 궁합을 자랑합니다. 에디터는 치즈가 들어있는 모짜체다핫도그, 그리고 감자가 알알이 박혀 있는 감자핫도그를 추천해요! 쭉쭉 늘어나는 치즈, 포슬포슬한 감자, 탱탱한 소시지를 엽떡 소스에 찍은 맛이란… JMT 그 자체.



신전 꿀조합 | 튀김오뎅, 김말이튀김, 신전치즈김밥, 참치마요컵밥


신전떡볶이의 꿀조합은 분식집을 통째로 가져다 놓은 듯한 구성인데요! 신전의 마스코트라고 할 수 있는 튀김오뎅, 비법 소스로 양념한 신전치즈김밥, 그리고 떡볶이의 매운맛을 잠재워줄 참치마요컵밥이 그 주인공입니다. 신전떡볶이의 소스와 환상의 궁합을 이루는 이 꿀조합, 한입 하시겠어요?



치떡계의 새로운 패러다임 걸작떡볶이! 걸작의 꿀조합은 역시 치킨이죠. 에디터가 선택한 간장누룽지치킨은 걸작의 베스트 메뉴 중 하나인데요. 달콤짭짜름한 간장 소스를 입힌 치킨과 씹을수록 구수한 누룽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콤한 국물떡볶이 소스에 간장누룽지치킨을 찍어 먹는 그 맛이란 가히 환상적! 이미 아는 맛이지만, 다시 한번 먹고 싶은 그 맛입니다.

떡볶이 브랜드 전격 비교

가격



* 가격은 지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떡볶이가 당기는 날, 가벼운 지갑 때문에 고민되시나요? 그렇다면 롯데카드 I’m CHEERFUL을 꺼내 보세요. I’m CHEERFUL은 ‘점심 할인’이라는 이름으로 점심시간(12:00~14:00)에 음식점 결제 시 10%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혹여나 점심시간을 놓쳤더라도 고민하지 마세요. 점심시간이 아니어도 어느 때든! ‘언제나 할인’이라는 이름으로 음식점 결제 시 5%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해 드리니까요.


[점심 할인]

음식점 10% 결제일 할인(오후 12시 ~ 오후 2시)

- 오후 12시~오후 2시에 음식점 결제 건만 할인 혜택이 제공되며, 그 외 시간 이용금액은 할인 혜택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일 1회 제공됩니다.


[언제나 할인]

음식점 5% 결제일 할인

- 오후12시~오후 2시 음식점 이용 시에는 점심 할인 혜택(음식점 10% 할인)이 우선 적용됩니다.

- 일 1회 제공됩니다.


※ 공통 안내

- 롯데카드에 음식점 업종으로 등록된 가맹점에서만 제공되며, 주점, 유흥업소, 베이커리, 제과점 및 백화점·마트 등에 입점한 음식점

   이용금액은 할인 혜택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떡볶이를 먹은 후에는 달콤한 후식을 먹어줘야 인지상정이죠. 롯데카드 I’m CHEERFUL은 오후 12시~오후 2시까지 ‘점심 할인’으로 커피전문점 결제 시 30%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후식까지 꼼꼼히 챙겨주는 롯데카드 I’m CHEERFUL, 정말 든든하죠? 롯데카드 I’m CHEERFUL은 이외에도 대중교통, 온라인쇼핑, 영화관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하단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주세요!


[점심 할인]

커피 30% 결제일 할인(오후 12시 ~ 오후 2시)

- 오후 12시~오후 2시에 커피전문점 결제 건만 할인 혜택이 제공되며, 그 외 시간 이용금액은 할인 혜택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롯데카드에 커피전문점 업종으로 등록된 가맹점 기준으로 제공됩니다.

- 오프라인 결제 건만 할인 혜택이 제공되며, 상품권 구매, 선불카드 충전, 베이커리, 제과점 및 백화점·마트 등에 입점한 커피전문점

   이용금액은 할인 혜택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일 1회 제공됩니다.


롯데카드 I'm CHEERFUL 혜택 공통 안내

- 지난달 1일 ~ 말일까지 롯데카드 I'm CHEERFUL 50만원 이상 이용 시 혜택이 제공됩니다.

- 할인한도는 지난달 이용금액의 구간별로 적용되며, 무이자할부 및 슬림할부가 적용된 이용금액은 할인 혜택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하루의 낙은 뭐니 뭐니 해도 맛있는 음식이죠. 오늘은 알싸한 매운맛의 떡볶이로 하루의 스트레스를 모두 풀어보는 건 어떨까요? 에디터도 오늘 점심에는 떡볶이를 먹으러 가야겠어요!



 카드에 대한 자세한 혜택은 롯데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업종을 기준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롯데카드에 등록된 가맹점의 업종을 기준으로 제공합니다.


▶ 롯데카드 I’m CHEERFUL 연회비

- 국내전용 15,000원 / 해외겸용(MASTER, VISA) 15,000원

▶ 연체이자율 : 회원별ㆍ이용상품별 약정이율 + 최대 3%, 법정 최고금리(연 24%) 이내

 ※ 단, 연체 발생 시점에 약정이율이 없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적용함

- 일시불 거래 연체 시 : 거래발생 시점의 최소기간(2개월) 유이자 할부 금리

- 무이자 할부 거래 연체 시 : 거래발생 시점의 동일한 할부 계약기간의 유이자 할부 금리

▶ 카드신청 전 혜택 및 이용조건은 홈페이지 또는 상품설명서, 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 여신금융상품 이용 시 귀하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 여신금융협회 심의필 제2019-C1h-02497호 (2019.03.27)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1. 추신수 2019.03.28 10:24 수정/삭제 댓글쓰기

    ㅠㅠ 아 진짜 보기만해도 침이 엄청고여요...........저는 뭐니뭐니해도 엽떡에 한표던집니다..ㅠ

  2. 안청결 2019.03.28 10:25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세가지를 한꺼번에 먹다니 >//< 저도 떡볶이 정말 좋아하는 사람중 한명인데용ㅋㅋㅋㅋㅋㅋ 다음주에 엽떡이랑 교촌허니랑 시켜먹어야겠어요

  3. 김진국 2019.03.28 10:25 수정/삭제 댓글쓰기

    각기 다양한 매력이 있는것 같긴한데.....신전은 어묵이 없어서 좀 아쉬워요 :) 그래도 어묵튀김있어서 그걸로 대체하긴하는데..
    걸작은 치킨이랑 같이온다니까 ㅠ ㅠ 너무잘어울릴것 같아요.....다음에 한번 도전할게요 !

  4. 신길동 2019.03.28 10:45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맛있어보이네요!! 오늘 여자친구랑 엽떡조합 먹어야겟어요

  5. 꼬비애비 2019.03.28 14:22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맛나겠다

  6. 천사 2019.03.29 14:19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떡볶이 먹곳 ㅣㅍ다ㅠㅠㅠㅠㅠㅠ 리뷰 완전 도움 200% 잘 보고 가용 >_<

  7. 박작가님 2019.03.29 15:40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네요. 보기좋게 잘 분석하셨어요. ^^